[멘탈체] 7.상념파동 > 신지학 (블라바츠키, 포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지학 (블라바츠키, 포웰)

멘탈체 [멘탈체] 7.상념파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4,435회 작성일 16-07-29 00:30

본문

제 7 장 

상념파동
 



사람이 자기의 멘탈체를 사용할 때 즉 그가 생각을 할 때 진동이 멘탈체에 형성되고 이 진동은 두 개의 독특한 결과를 낳는다. 첫번째 결과는 진동이나 상념파를 방사하는 것이며 우리는 이것을 현재의 장에서 다루고 두번째 결과―상념체의 형성―를 나중의 장에서 다루기로 한다. 

모든 다른 진동들처럼 멘탈체에서의 진동은, 종의 진동이 둘러싼 공기에 전달되듯이 멘탈체 주위를 둘러싸고 있으며, 진동을 받을 수 있는 모든 질료에 전달된다. 그러므로 대기가 그러한 자극에 쉽게 반응하는 멘탈 물질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그 계에서 형성된 일종의 파문 즉 일종의 진동껍질이 생긴다. 그 물결은 연못속으로 돌을 떨어뜨리면 충격의 중심으로 부터 물의 표면위의 모든 방향으로 방사하는 물결처럼 주위를 에워싸는 공간을 통하여 퍼져나간다. 

멘탈충동Impulse의 경우에 방사는 단지 한 차원계가 아니라 태양이나 등잔으로 부터 방사되는 것처럼 많은 차원으로 퍼져나간다. 

방사된 광선들은 꼭 물질계의 태양처럼 조금도 서로서로 지장을 주지 않고 모든 방향에서 서로 교차한다. 

더구나 진동이 퍼져나감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팽창하는 상태의 구체는 많은 색을 띠는 오팔색 같지만 그 색깔들은 구체가 멀리 퍼져 나감에 따라 점점 희미하게 된다. 

이미 말한 것처럼, 멘탈진동은 기회가 주어지는 곳은 어디에서나 스스로를 재현하는 경향이 또한 있다. 따라서 상념파가 또 다른 멘탈체에 부딪힐 때마다 상념파는 먼저의 경우에 일으켰던 상념파의 진동들과 유사한 진동들을 그 멘탈체안에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의 멘탈체가 (어떤 사람의) 상념파에 부딪히면 그 상념파를 최초로 일으킨 사람의 마음에 이전에 발생했던 것과 유사한 상념이 자신의 마음속에 일어나게 된다. 

상념파는 상념의 근원에서 거리가 멀어져감에 따라 점점 힘이 약해진다. 그리고 거리에 따른 변하는 거리의 제곱이 아니라 거리의 세제곱 즉, 입방체적인 변화의 비율에 따라서 변하는 것 같다. 그 이유는 수평적인 거리가 아니라 입체적인 확장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멘탈 진동들은 물질계의 물질에서의 진동들보다 아주 훨씬더 점진적으로 그 힘을 덜 상실하고 근원으로 부터 엄청난 거리에 있을 때에만 소진되거나 적어도 너무나 미약해서 지각할 수 없는 것 같다. 상념파가 관통하는 거리와 다른 사람들의 멘탈체에 부딪히는 힘과 지속성은 원래 상념의 힘과 명확함에 달려있다. 이리하여 강한 상념은 약하고 우유부단한 상념보다 더 멀리까지 이른다. 그러나 명료함과 명확함이 강렬함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상념파가 퍼져나가는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다른 요소들은 상념파의 성질(종류)과 상념파가 만나는 저항이다. 이리하여 낮은 차원의 아스트럴 질료의 형태로된 상념파들은 도시의 시끄러운 소리속에서 부드러운 소리가 전혀 들리지 않게 되는 것처럼 같은 수준의 많은 다른 진동들에 의해 대개 곧바로 빗나가게 되거나 압도당한다. 

이런 이유로 멘탈의 최저 수준에서 시작되어 상응하는 아스트럴의 낮은 수준에 즉각적으로 떨어지는 일반인의 평범한 자기 중심적 상념은 비교적 비효율적이다. 멘탈계와 아스트럴계에서의 자기 중심적 상념의 힘은 아무리 상념이 격렬할지라도 사방에 급증하는 광대한 바다와 같은 유사한 상념이 존재하므로 그 상념파들은 그 혼란속에서 불가피하게 곧 상실되고 그 힘에 압도당한다. 

다른 한편, 보다 높은 수준에서 생기는 상념은 훨씬 더 분명한 고유활동 영역을 가진다. 왜냐하면 현 시점에서 그러한 파를 일으키는 상념들은 수가 매우 적기 때문이다. 영적으로 발달한 존재들의 상념은 이러한 견지에서 보면 단연코 우수하다. 

물론, 상념들이 아주 고양되었지만 결코 그다지 정확하지도 명확하지도 않은 다른 종교인들의 상념도 존재한다. 과학적인 상념 조차도 영적인 존재들의 상념만큼 똑같이 탁월하지는 않다. 그리하여 실제로 멘탈계에는 영적인 존재들의 상념을 위한 확트인 영역이 존재한다. 

영적인 존재들의 상념은 광대한 침묵속의 소리와 같다. 그 상념은, 자신이 일으키는 진동의 파문들이 어떤 수준의 멘탈 질료가 완전히 휴지상태에 있는 보통사람의 멘탈체에 충돌하게 되면 이제까지 단지 드물게 사용되어왔던 어떤 수준의 멘탈 질료를 작동시킨다. 그러므로 사고기관 속에 전혀 사용되지 않았던 새로운 부분을 각성시키는 경향이 있다. 

물론 그러한 상념은 그것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영적인 상념을 반드시 전달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멘탈체의 보다 상위 부분을 각성시킬때 그 상념파는 그 사람의 상념을 전체적으로 고양시키고 자유롭게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 상념이 어떠한 방향으로 움직이든지 간에 그러하다. 

물론, 무한히 다양한 상념들이 존재한다. 만약 상념이 완벽히 단순하다면 멘탈체내에 단지 하나의 진동율이 존재할 것이며 따라서 단지 한 형태의 멘탈 질료만이 강하게 영향을 받을 것이다. 우리가 보아온 바와 같이 멘탈체는 멘탈계의 4부분의 하위멘탈계의 질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하위계 각각에는 다양한 밀도로 구성되는 많은 세분된 부분들이 있다. 

사람이 이미 어떤 다른 상념선line of thought에 몰두해 있다면 강한 상념파는 그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그를 지나가 버릴지도 모른다. 이것은 꼭 이미 일이나 즐거움에 빠져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이 말하는 목소리를 듣지 못할지도 모르는 바와 같다. 

그러나,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자기들의 전 관심을 요하는 어떤 업무를 수행할때를 제외하고는 명확하게 또는 강하게 사고하지 않기때문에 그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에게 부딪히는 상념들의 충돌(충격)에 의해 상당히 영향을 받을 것 같다. 그러므로 대단한 책임이 생각하는 모든 사람에게 있다. 왜냐하면 그의 사고들이 강하고 분명하다면 불가피하게 많은 수의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것이기 때문이다. 

불순하거나 악한 상념들을 품는 사람은 그러한 사고행위에 의해 그의 동료들 가운데에 도덕적 전염병을 퍼뜨린다. 많은 수의 사람들이 자신의 내부에 잠재적인 악의 씨앗들(카르마들), 외부로 부터의 어떤 힘이 작용하여 그 씨앗들을 활동하도록 자극하지 않는다면 결코 결실을 맺지 못할지도 모르는 씨앗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명심할 때, 불순하거나 거룩하지 못한 상념에 의해서 외부로 보내어진 상념파동은 씨앗을 각성시켜 활성화시키고 그것으로 하여금 성장하도록 야기하는 바로 그 요소가 될 수도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상념은 어떤 영혼으로 하여금 하향적 생애를 살도록 할지도 모른다. 이 사람은 유사한 방식으로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지도 모르며 그리하여 악은 헤아릴 수 없는 방향으로 확산되고 수많은 가지로 퍼져나간다. 많은 해가 이런식으로 끼쳐질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무의식적으로 행해질 수도 있지만, 악을 행한자는 (악한 상념을 품고 표현한 자는) 카르마적으로 자기가 행한 것에 대하여 책임이 있다. 

물론, 자비심을 띤 상념은 유사하게 선쪽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수 있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사실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깨닫는 사람은, 항상 사랑, 고요함, 평화 등의 상념 등을 그의 모든 친구들과 이웃들에게 비추고 또한 진실한 태양이 되기 위하여 스스로 애를 써야한다. 아주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자기들의 의지에 따라 이렇게 상념의 능력를 통하여 얼마나 엄청난 선을 위한 힘을 행사할 수 있는지를 깨닫고 있다. 

사람은 육체적으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없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사실, 도움을 주고 싶어하는 사람의 육체적 참석은 고통을 겪는 사람에겐 싫은 것이 되기까지도 할지도 모른다. 그의 육체적 두뇌는 편견이나 종교적 고집에 의하여 여러 가지 제의에 대하여 닫혀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의 아스트럴 및 멘탈체는 신체보다 훨씬 더 쉽게 느끼기 쉽고 도움을 주고자하는 상념과 애정과 달래주는 감정의 파동에 의하여 아스트럴 및 멘탈체에 접근하는 것은 항상 가능하다. 

세상에서 가장 좋은 뜻도 물질적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나 멘탈계나 아스트럴계에서는 집중적으로 꾸준하게 사랑하는 상념을 통해서 어떤 원조가 주어질 수 있다. 

상념파는 명확한 그리고 완전한 생각을 전달하기 보다는 오히려 자신과 똑같은 성질의 상념을 산출하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주지해야 한다. 예를들어 상념이 헌신의 상념이라면 그 진동들은 헌신을 자극한다. 그러나 숭배의 대상은 상념파가 부딪히는 멘탈체들의 소유자인 각 사람의 경우에 따라 다를지도 모른다. 상념파 또는 진동은 상념의 주제가 아니라 상념의 성질을 이렇게 전달한다. 어떤 힌두인이 크리슈나에 대한 헌신에 열중하여 앉아 있다면 그로부터 주위에 쏟아 부어지는 상념파들은 그 영향하에 오는 모든 사람들에게 헌신을 자극한다. 그러나 모하메트교인의 경우엔 그 헌신을 알라Allah에 대한 것으로 반면에 조르아스트교인에겐 아후라마즈다Ahuramazda, 또 기독교인에게는 예수에 대한 것이다. 

그러한 상념파가 어떠한 형태로든 헌신에 대한 바로 그 생각에 전혀 익숙하지 않은 물질주의자의 멘탈체에 접촉하면 그 상념은 그 사람에게 전혀 익숙하지 않은 형태의 파동을 일으킬 수는 없지만 그의 멘탈체의 윗부분을 어떤 종류의 활동상태로 자극하는 경향과 아울러 고양시키는 효과를 낳는다. 

학도가 조심스럽게 주의해야할 아주 중요한 사항은 습관적으로 순수하며 좋고 강한 상념들을 생각하는 사람은 그 뜻하는 바를 위하여 멘탈체의 윗부분을 활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윗부분은 보통사람에 의해서는 전혀 사용되지 않아 전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부분이다. 그러한 사람은 그러므로 세상에서 선을 위한 힘이되며 어떠한 종류의 반응이라도 할 수 있는 자기 이웃의 모든 사람들에게 아주 유용하게 작용한다. 왜냐하면 그가 내보내는 진동들은 그들의 멘탈체의 새로운 윗부분을 각성시키고 결과적으로 그들 면전에 전혀 새로운 상념의 장field of thought들을 열어주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 문제를 조금 더 심도있게 다루자. 날마다 명확하게 그리고 조심스럽게 사고하고 있는 사람은 자기자신의 사고 능력들을 향상시키고 도움이 되는 상념파들을 그 주위의 세계에 내보낼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의) 멘탈 질료 자체를 개발하고 향상시키고 있다. 왜냐하면 뇌속으로 들어오는 의식의 양은 질료의 원자가 반응할 수 있는 정도 즉, 생명을 부여받고 활성화된 원자들의 스파릴래의 수의정도에 의해 명백하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정상적으로 진화의 현단계에서의 일반적인 신체의 원자에 이러한 7개의 스파릴래중 4개가 활성화된 상태이다. 보다 높은 형태의 상념이 가능한 사람은 원자들속에 있는 더 많은 스파릴래를 개발하는데 돕고 있으며 이러한 원자들이 계속적으로 그의 신체들 속안으로 또 밖으로 진행함에 따라서 그것들은 자신들을 이용할 수 있는 어떠한 사람에 의해서도 흡수 및 활용을 위하여 이용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리하여 높은 사고는 상념의 바로 그 질료 자체들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의 의식(상승)에 도움을 준다. 

이리하여 많은 다양한 종류들의 멘탈 질료가 있으며, 각 종류는 자신이 가장 익숙하고 가장 쉽게 반응하는 그 자신의 특별하고 적절한 진동율을 가지고 있다. 물론 복잡한 상념은 많은 종류의 멘탈 질료에 동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멘탈체에 대한 상념의 영향 (그리고 멘탈체에 대한 감정의 영향)은 우리가 제3장에서 본 바와 같이, 악하거나 이기적인 상념들은 항상 보다 조야한 질료로서 비교적 느린 진동들인 반면에 좋거나 비이기적인 상념들은 단지, 보다 미세한 질료에만 작용하는 더욱 급속한 파동들이다 라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통일된 상념의 힘은 그들 각각의 상념들의 총합보다 항상 훨씬 더 크다. 그것은 그 결과에 의해서 훨씬 더 면밀히 설명되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높은 수준의 상념들을 일으킬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항상 모임을 가지는 도시나 공동체는 어떤 곳이라 할지라도 도움을 주게 된다.
추천 0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063
어제
6,213
최대
6,218
전체
1,305,565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