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럴체] 7장 상념의 형태 > 신지학 (블라바츠키, 포웰)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신지학 (블라바츠키, 포웰)

아스트럴체 [아스트럴체] 7장 상념의 형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우주나무 댓글 0건 조회 5,183회 작성일 16-08-09 21:16

본문


제 7 장 상념태 


멘탈체와 아스트랄체는 이른바 상념태의 산물과 주로 관련된다. 상념태라는 용어는 정확한 것은 아니다. 왜냐면 만들어진 형태들이 멘탈 질료로 구성되거나 대다수의 경우에 아스트랄과 멘탈 질료 양자로 구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는 아스트랄체를 주로 다루고 멘탈체를 중심으로 다루지는 않지만, 상념태는 말하자면 대부분 아스트랄적이고 멘탈적이다. 그러므로 주제를 명료하게 하기 위해서는 주제의 아스트랄 측면과 아울러 멘탈 측면들도 풍부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 

산수나 기하학처럼 순수하게 지성적이고 비개인적인 상념은 멘탈 질료로 제한될 것이다. 다른 한편 상념이 내부에 이기적이거나 개인적인 욕망을 지닌다면 멘탈 질료와 아울러 아스트랄 질료를 그 주변으로 끌어올 것이다. 더욱이 상념이 영성을 지니고 있다면, 사랑과 열망이나 깊고 비이기적인 느낌이 담겨 있다면, 부띠 계의 위용과 영광에 진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모든 명확한 상념은 두 가지 결과를 만들어낸다. 첫 번째는 방사하는 진동이고, 두 번째는 유동적인 형태이다. 

멘탈체에 설정되어 있고 그로부터 방사하는 진동은 폭포의 물보라에 태양 빛이 부딪힐 때, 색채와 생생한 미세도가 n차로 상승하는 것으로 설명되었던 색채의 놀이를 동반한다. 

이 방사하는 파동이 멘탈체에 부딪히면 그 안에 고유한 비율로 움직임을 재생하는, 예컨대 진동을 일으킨 것과 동일한 유형의 상념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진동을 전달하는 것은 상념의 주체가 아니라 상념의 특성이라는 것에 주의해야 한다. 그래서 쉬리 끄리쉬나에 헌신하여 열중해 있는 인도인으로부터 방사되는 상념-감정의 파동은 그 영향을 받고 있는 사람의 헌신의 감정을 자극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반드시 쉬리 끄리쉬나를 향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인의 경우에는 그리스도, 불교도의 경우에는 부처님 등을 향한 것이 될 수 있다. 

그러한 효과를 만드는 진동의 힘은 원칙적으로 그 안에 부여되는 에너지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물론 상념-감정의 명료함과 분명함에 따라 차이가 난다. 

이 방사하는 진동들은 관련된 추가적인 (네 번째) 차원 때문에 (중력과 다른 물리적인 에너지와 함께) 거리의 2 승이 아니라 거리의 3 승에 비례할 수 있다고 할지라도, 그 근원에서 떨어져 있는 거리에 비례해서 효과가 줄어든다. 

상념파가 효과적으로 방사할 수 있는 거리는 그것이 부딪히는 대립물에 달려 있기도 하다. 하위 유형의 아스트랄 질료에서 파동은 부드러운 소리가 도시의 소음에 묻히듯이 같은 수준에서 다수의 다른 파동으로 곧 쏠려버리거나 그것에 압도된다. 

두 번째 효과, 즉 유동하는 형태의 효과는 상념의 본성에 의해 형성된, 자체의 파동을 시작하는 멘탈체에 의해 일어나는데, 이것을 둘러싸고 있는 멘탈계의 엘레멘탈 에센스로부터 해당하는 미세도를 갖는 질료를 주변에 모은다. 이것은 순수하고 단순한 상념태이며, 멘탈 질료만으로 구성된다. 

더 미세한 질료로 구성되면 큰 힘과 에너지를 지닐 것이고, 강하고 안정된 의지에 의해 인도되면 매우 유력한 동인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에너지가 외적인 욕망의 대상으로 향하거나 열정이나 감정적 활동에 집착해 있으면, 비슷한 과정이 아스트랄체에서 일어난다. 해당 부분은 아스트랄 계의 엘레멘탈 에센스를 자기 주변으로 모으기 시작한다. 그러한 상념-욕망 형태는 동물적 본성, 까마에 의해 지배되는 마나스인 까마-마나스에 의해 야기된다. 

그러한 상념-욕망 형태는 그 몸으로 엘레멘탈 에센스를 갖게 되는데, 혼에 생기를 불어넣기 위한 것, 말하자면 생기를 일으키는 욕망 또는 열망을 위한 것이다. 이 두 가지 상념-욕망 형태는 모두 순수한 멘탈 상념태와 함께 인공적인 엘레멘탈이라고 불린다. 일반적인 상념태는 대부분 전자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일반인의 상념 중에 욕망, 열정 또는 감정이 스며들어 있지 않은 것이 드물다. 

반지성적인 삶을 사는 멘탈적 엘레멘탈 에센스와 아스트랄적 엘레멘탈 에센스는 둘 다 인간의 사고와 욕망의 영향에 쉽게 반응한다. 결국 멘탈체나 아스트랄체에서 나온 모든 충동에 즉시 엘레멘탈 에센스의 일시적인 매체가 입혀진다. 그래서 이러한 인공적인 엘레멘탈들은 잠시 살아 있는 생물, 즉 그들을 만들어낸 심상에 의해 생명이 부여된, 강력하게 활동하는 실재가 된다. 사실 그들은 훈련되지 않은 심령가 또는 투시자들에 의해 진짜로 살아 있는 실재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그래서 구체적인 대상, 책, 집, 풍경, 등을 생각할 때, 멘탈체의 질료로 그 대상의 작은 상이 만들어진다. 이 심상은 대부분 그 몸의 윗 부분, 즉 사람의 얼굴 정면에 눈 정도의 높이에 떠 있게 된다. 그것은 대상을 생각하는 동안 대개 짧은 시간 동안 머물러 있지만, 생각의 강도와 선명도에 따라 수명이 정해진다. 그 형태는 객관적이고, 멘탈 시각을 지닌 사람은 목격할 수 있다. 만약 그가 다른 사람을 생각하면 이처럼 작은 초상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상념체를 라이든 병(정전기를 저장한 용기)과 비교하면, 이 병은 엘레멘탈 에센스에 해당하며 그 전하는 상념-감정에 해당한다. 그리고 라이든 병이 다른 객체에 접해서 저장된 전기를 그 객체로 방전하는 것처럼, 그것이 멘탈 또는 아스트랄체와 부딛히면, 저장된 멘탈과 감정적 에너지가 그 몸으로 방전된다. 

모든 상념-감정태를 만드는 기본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색채는 생각 또는 감정의 성질에 의해 결정된다. 
2. 형태는 생각 또는 감정의 본성에 의해 결정된다. 
3. 윤곽의 선명도는 생각 또는 감정의 명확성에 의해 결정된다. 

상념태의 생존 기간은 (1) 최초의 강도 (2) 발생시킨 자 또는 다른 자가 생각을 반복하여 제공된 자양분에 의존한다. 그에 대해 골똘히 생각을 반복하면, 형태에 안정성이 커져 생존이 강화될 수 있다. 그럼 다시 비슷한 성격의 상념태가 서로를 견인하고 강화시켜 큰 에너지 형태와 강도를 만든다. 

더욱이 그러한 상념태는 그 생존을 지속시키려는 본능적인 바램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그것을 창조한 자에게 반응하여, 그것을 창조했던 감정을 갱신시키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접촉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완전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할 것이다. 

생념태가 표현되는 색채는 오라에서 발견되는 색채들과 일치된다. 

색채의 밝음과 깊이는 대개 감정의 강도와 활동의 척도이다. 

현재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상념태를 세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1) 그것을 형성한 자에게만 관계되는 것 (2) 다른 사람과 관계되는 것 (3) 개인적인 것이 아닌 것. 

생각이 자신에 대한 것이거나 대부분의 경우처럼 개인적인 감정에 기초한 것이라면 그 형태는 만들어낸 사람 근처에 떠 있을 것이다. 그러면 수동적인 상태에 있을 때면 언제나, 생각과 감정이 특별히 작용하지 않을 때 상념태가 돌아와서 자신에게 방전될 것이다. 더욱이 자기와 비슷한 다른 사람의 상념태를 끌어오는 자석이 되어, 자신을 향해서 외부로부터 에너지를 끌어와 강화시킬 것이다. 민감한 사람은 그런 경우에 "악마"에 의해 유혹을 받았다고 상상하지만, "유혹"의 주체는 바로 자기 자신의 상념-욕망태이다. 동일한 주제를 오래도록 골똘히 생각하면 굉장한 힘을 갖는 상념태를 창조할 수 있다. 그런 형태는 여러 해 동안 지속되면 잠시 진짜 살아 있는 실재의 모습과 힘을 지닐 수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습관적인 상념에 의해 창조한 일단의 형상에 의해 둘러싸인 새장같은 건물 안에 갇혀서 살아간다. 그 결과 각 사람은 자신의 상념태를 통해 세계를 보고 모든 것에 그것이 스며들어 있는 것을 보게 된다. 

그래서 자신의 상념태는 스스로에게 반응하여, 그것을 재생해내는 경향이 있고 생각과 감정의 습관을 형성한다. 그것이 고상한 성격이라면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성장의 장애와 족쇄가 되기도 하여, 멘탈적 시각을 모호하게 하고, 분명한 악덕에 빠질 수 있는 편견의 형성과 고정된 기분 또는 태도를 촉진시키기도 한다. 

어느 마스터는 이렇게 썼다. "사람은 지속적으로 자신의 환상, 욕망, 충동 그리고 열정의 산물로 가득찬 자신의 세계와 함께 공간 안에 전류current를 채운다." 이러한 상념태는 오라 안에 머물면서 그 중 특별한 종류들이 새로워지기보다는 충동에 답하는 자신의 멘탈적 감정적 삶을 지배할 때까지 수와 강도를 더해간다. 그래서 그가 저장한 에너지의 외적인 표현인 습관이 창조되고 성격이 만들어진다. 

더욱이, 각 사람이 자기 뒤에 상념태의 흔적을 남긴다면, 거리를 걸어가는 경우 다른 사람들의 상념의 바다 가운데를 걷게 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잠시 마음을 비우면 다른 사람의 이러한 상념들이 통과하게 된다. 한 사람이 그의 관심을 끌면 마음은 그것을 받아들이고, 그에 자기 에너지를 더하여 강화시키고, 다시 그것을 방출시켜 누군가 다른 자에게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사람은 마음 속에 떠다니는 생각에 책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을 붙잡아 그에 따라 살면서 강화시켜 내보내는 것에 책임이 있다. 

상념태의 예로는 교회의 집회 위에 떠 있는, 화환과 같은 짙은 안개가 구르는 듯한 짙은 청색의 무형적 구름들을 들 수 있다. 영성의 수준이 낮은 교회에서 사람의 마음은 사업 상의 거래 또는 투기의 타산을 나타내는 숫자를 줄지어 형성할 수도 있으며, 여성들의 마음에는 모자, 보석 등의 상을 만들어낼 수도 있다. 

최면은 상념태의 또다른 예를 제공한다. 시술자가 상념태를 만들어내어 빈 종이 위에 그것을 방사하면 최면에 빠진 사람에게 그것이 보일 수 있다. 또는 그가 그 형태를 객관적으로 만들어 피술자가 그것이 실제적인 물리적인 대상인 것처럼 보고 느끼게 할 수 있다. 최면의 문헌은 그런 예로 가득차 있다. 

상념태가 다른 사람에게 향해지면, 그 사람에게 갈 것이고, 다음의 두 가지 효과 중에서 하나가 나타날 것이다. (1) 관련된 사람의 오라 안에는 상념태의 진동에 동조될 수 있는 물질이 있어서 상념태가 그 사람 근처에, 심지어 그의 오라 안에도 남게 되고, 기회가 되어, 자동적으로 그것을 방출하면 그 특이한 진동률을 그 사람 안에서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상념태가 목표로 삼은 사람이 바쁘거나 이미 어떤 특정한 상념의 흐름 속에 들어 있어서 멘탈체가 이미 어떤 결정적인 비율로 진동하여 방출될 수 없다면, 사람의 멘탈체가 그것을 방출할 수 있을 때까지 그 근처에 매달려 있게 된다. 

이런 경우, 그것은 상당한 양의 지성과 융통성을 지니는 것처럼 보이겠지만, 실제로 그것은 최소의 저항선을 따라 작용하는 에너지로 언제나 한 방향에서 꾸준히 압력을 가해서 어떤 통로를 찾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그런 엘레멘탈들은 강화될 수 있으며, 생존 주기도 동일한 상념의 반복으로 확장될 수 있다. 

(2) 다른 한편 사람의 오라 안에 반응할 수 있는 질료가 없다면, 상념태는 전혀 영향을 미칠 수 없다. 그래서 그것과 부딪힌 에너지에 비례하는 힘으로 튀어나올 것이며, 그것을 만들어낸 자에게 돌아가 부딪힐 것이다. 

예를 들면 술을 마시고 싶은 욕망은 절제하는 몸에 들어갈 수는 없다. 그것은 그의 아스트랄체에 부딪히겠지만, 그것을 뚫을 수 없어서 보낸 사람에게 되돌아갈 것이다. 

"저주는 (축복 또한) 휴식을 위해 집으로 간다"는 속담은 이러한 진실을 전해 주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처럼 선하고 고도로 진화된 사람에게 향한 악한 상념은 그 사람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고, 그것을 만들어낸 사람에게 끔찍한 효과를 낳을 수도 있다. 그래서 순수한 가슴과 마음은 감정과 상념의 적대적인 공격에 대한 최상의 보호책이라고 분명히 추론할 수 있다. 

다른 한편 어떤 소중한 대상에게 강하게 향하는 사랑과 보호의 바램은 보호와 방어 작용을 한다. 그것은 모든 기회에 봉사하고 방어하려고 할 것이고, 그 오라에 접하는 우호적인 에너지를 강화할 것이고, 적대적인 것을 약화시킬 것이다. 그것은 불결, 초조, 두려움 등으로부터 그 대상을 보호할 것이다. 

우호적인 상념과 진지한 선의는 그래서 상념의 대상인 사람이 어디에 있든 그 쪽에 실제로 "안내 천사"를 만들고 유지시킨다. 예를 들면 어머니의 상념과 기도는 자녀에게 지원과 보호의 힘을 부여한다. 그런 현상은 투시자에 의해 목격되기도 했고, 드문 경우이지만, 물질화될 수도 있으며, 물리적으로 가시화될 수도 있다. 

그래서 한 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으로 전해지는 사랑의 상념에는 전달자로부터 수신자에게 일정 량의 에너지와 물질의 실제적인 전이가 있게 된다. 

만약 상념이 충분히 강력하면 거리에 따라 차이가 생기지 않지만, 약하고 분산된 상념은 제한된 지역 밖에서는 효과가 없다. 

우리의 첫 번째 군은 떨어져 있는 장소에서 어떤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강하게 생각한 경우들로 이뤄져 있다. 그렇게 만들어진 형태는 멘탈 질료가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 사고자의 심상을 받은 결과 처음에는 작고 압축되어 있었다. 그것은 상당한 아스트랄 질료를 주변에 끌어들여 목표 지점에 나타나기 전에 실물 크기로 확장된다. 그런 형태는 종종 투시자에 의해 목격되고 사람의 아스트랄체나 그 자신도 오해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다. 

이것이 일어나려면 상념 또는 욕망이 세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할 정도로 충분히 강해야 한다. (1) 최면에 의해 생각하는 사람의 심상에 영향을 미쳐 그것이 원하는 사람의 마음에서 일어나게 해야 하며 (2) 같은 힘에 의해 아스트랄 방문자를 볼 수 있도록 그 사람의 심령력을 그 순간에 자극할 수 있어야 하며 (3) 물리적으로 볼 수 있는 일시적인 물질화를 일으켜야 한다. 

죽을 때의 유령은 결코 희귀한 예는 아니지만, 죽어가는 사람의 아스트랄 형상인 경우도 자주 있다. 그러나 그것들은 또한 건너가기 전에 어떤 친구를 보려는 진지한 바램에 의해 실존하게 되는 상념태일 수도 있다. 어떤 경우에는 방문자가 죽기 직전이 아니라 그 후에 지각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유령의 형태는 다른 경우보다 훨씬 덜 나타난다. 

가족의 유령은 다음 중 하나이다. (1) 상념태 (2) 아스트랄 빛 속의 특이하고 생생한 인상 (3) 어떤 특별한 곳에 계속 나타나는 지박되어(earthbound: 땅에 결박되어) 있는 조상. 

이와 관련해서 공포, 고통, 슬픔, 증오 등 강한 정열이 느껴지는 곳이 어디든 아스트랄 빛에서는 인상이 매우 강해서 심령력의 미약한 빛만을 지닌 사람들도 강력한 인상을 받게 된다. 민감성이 일시적으로 조금만 증가해도 출몰하는 지역의 많은 이야기와 티번 트리, 마담 튀써드 가의 공포의 방 같은 곳의 불쾌한 영향력에 대한 이야기 등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범죄가 일어난 곳에 나타나는 유령은 살아 있건 죽었건, 특별히 죽은 경우에 자기 행동의 정황 등을 거듭해서 지속적으로 생각하는 범죄자에 의해 투사된 상념태이다. 이러한 상념들은 특히 범죄가 일어난 날에 그의 마음에서 생생해지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육안에 보일 정도로 충분히 강하게 물질화되어 나타날 수 있으며, 그 출현이 정기적인 경우에 자주 보고된다. 

이와 같이 많은 범죄의 원인이 되어 왔던 보석은 수 천년 동안 범죄를 자극하는 열정의 표현을 지속적으로 방사할 수 있다. 

축복이든 저주든 경이적인 에너지의 상념과 집중은 실제로 일종의 시계 장치의 부속품과 함께 살아 있는 저장 베터리인 엘레멘탈을 낳는다. 그것은 날마다 특정한 시간 또는 주기에 정기적으로 방전하도록 조정되거나 그 방전이 특별한 사건에 우발적으로 일어나게 할 수도 있다. 이 부류의 엘레멘탈의 예는 많이 기록되어 있으며, 특히 스코틀랜드의 하이랜드에서는 가족원이 죽기 전에 물리적인 경고가 일어난다. 이러한 경우에 경고를 주는 것은 강력한 조상의 상념태이다. 

충분히 강한 바램, 즉 강렬한 사랑이나 지독한 증오를 지니고 있는 집중된 노력은 즉시 그런 실재를 창조해내고, 이 실재는 창조한 자와 연결이 끊어지면서 이후의 염원, 바램과 상관없이 지정된 작업을 수행할 것이다. 단순한 후회는 그것을 되돌릴 수 없고, 일단 발사된 탄환을 후회가 멈출 수 있는 것 이상으로 그 행동을 막을 수는 없을 것이다. 그 힘은 대조적인 경향의 생각을 보낼 때에만 상당한 정도로 중립화될 수 있다. 

이 부류의 엘레멘탈은 그 대상이나 창조자에게 그 에너지를 확장할 수 없기 때문에 방황하는 귀신의 일종이 되어 비슷한 감정을 품고 있는 사람에게 이끌릴 수도 있다. 만약 그것이 충분히 강력하면 통과하는 껍질을 장악해서 거주할 수 있고, 그 속에서 자원을 더 절약할 수 있다. 이 형태에서는 매개자를 통해 나타날 수 있고 잘 알려진 친구처럼 분장해서 그렇지 않은 경우에 붙잡지 못할 사람들에 대해 영향력을 얻을 수 있다. 

의식적으로 형성되었든 무의식적으로 형성되었든 돌아다니는 귀신이 된 엘레멘탈들은 인간의 생기를 뱀파이어처럼 먹이로 삼거나 사람들이 그들에게 제물을 드리게 해서 틀림없이 자신의 삶을 지속시키려고 한다. 그들은 단순한 원시 부족 사이에서 마을이나 가족 신으로 인정받는 데에 성공하기도 했다. 쌀과 요리된 음식의 제물만으로 만족할 수 있는 유형들은 반대를 덜 받는다. 가장 저질이고 불쾌한 부류는 피의 제물을 요구한다. 두 종류가 인도와 다수의 아프리카에 오늘날에도 존재한다. 

주로 헌신자의 생기를 끌어들이고 제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영양분을 통해서 그들은 여러 해 또는 심지어 여러 세기 동안 실존을 지속할 수 있다. 그들은 추종자들의 믿음과 열의를 자극하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온화한 모습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희생 제의가 소홀해지면 이런저런 방식으로 불쾌함을 표현한다. 

아틀란티스의 흑주술사들, “검은 얼굴의 주님들”은 이 유형의 인공적인 엘레멘탈에서 특화된 것으로 보이며 그중 몇몇은 오늘날까지도 실재하고 있다는 것이 암시되어 있다. 끔찍한 인도의 여신 깔리는 이 유형의 유물이라 해도 좋을 것이다. 

대부분의 상념태는 사람 또는 다른 물질적인 대상의 복제 또는 심상일 뿐이다. 그들은 우선 멘탈체 안에서 형성된 뒤에 밖으로 나와서 그 사람 앞에 매달려 있게 된다. 이것은 생각할 수 있는 대상, 사람, 집, 풍경 등에 적용된다. 

예를 들면 화가는 멘탈체의 질료로부터 미래의 그림을 구상하고 그것을 자기 앞의 공간으로 투사하여 “마음의 눈” 앞에 유지하고 복사한다. 이러한 상념, 감정형이 지속되면 그림의 보이지 않는 사본으로 간주될 수 있고, 그 고유의 진동을 방사하면서 일정한 범위에 있는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소설가는 멘탈 질료 안에 그의 인물의 상을 세워 뜻대로 이 인형들을 한 장소나 집단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켜 이야기의 구성이 글자 그대로 연출되도록 한다. 

그런 경우 신기한 결과가 나온다. 장난기 어린 자연령들은 그 상에 혼을 불어넣어 저자가 행동하기를 바랬던 것과 다른 일들을 하게 만들 수도 있다. 죽은 작가가 심상을 감지해서 저술에 관여하여 그 자신의 의도에 따라 인물들을 형성하고 그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는 더 빈번하다. 그러면 실제의 작가는 원래의 구상과는 매우 다른 계획에 따라 줄거리가 형성되는 것을 알게 된다. 

책을 읽을 때, 충분히 집중하는 집중력을 지닌 진정한 학생은 저자가 글을 썼을 때 진정으로 구상한 원래의 상념태와 결합되는 것이 가능하다. 상념태를 통해서 저자 자신조차도 추가적인 정보를 얻거나 난점을 해명하게 된다. 

멘탈과 아스트랄 세계에서는 잘 알려진 이야기들이 많이 표현되어 있으며, 각 나라에는 대개 고유하고 특별한 민족 의상을 입고 있는 인물들이 등장하는 특별한 표현이 있다. 그래서 셜록 홈즈, 캡틴 케틀, 로빈슨 크루소, 세익스피어의 등장 인물 등과 같은 뛰어나고 살아 있는 듯한 사람들의 상념태가 존재하게 된다. 

사실 아스트랄 계 상에는 여러 세대에 걸친 작업의 누적적인 결과로 상대적으로 영구적인 인물의 무수한 상념태가 존재한다. 이중에는 이른바 종교사에 대한 것이 많으며, 민감한 사람들이 그것을 목격하면 훈련받지 않은 투시자들이 순진한 설명을 더하게 된다. 항상 생각되어 왔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생생하게 상상된 어떤 위대한 역사적인 사건은 멘탈 계에서 명확한 상념태로 존재하며, 그와 관련된 강한 감정이 어디에 있든 아스트랄 질료로 물질화되어 투시자에 의해 목격될 수 있다. 

물론 위의 사실은 픽션, 드라마 등의 장면과 상황들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대중적으로 생각했을 때, 이러한 상념태나 인공적인 엘레멘탈들이 민족과 종족 감정을 만들어 마음의 편향과 편견을 만드는 경우에 미치는 굉장한 효과를 깨닫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은 종류의 상념태들이 결합하여 일종의 집단적인 실재를 형성하는 경향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분위기를 통해 모든 것을 보며, 모든 상념은 어느 정도 그것을 반영하고 있으며 아스트랄체는 그에 일치해서 진동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본성적으로 주도적이기보다는 수용적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이르는 상념들이 자동적으로 재생하는 자의 역할을 해서 국가적인 분위기는 지속적으로 강화된다. 이 사실은 많은 군중 의식 현상을 해명해 준다.(제 25 장 참조) 

이러한 집합적인 상념태의 영향은 훨씬 더 확장된다. 파괴적인 유형의 상념태들은 파괴적 요소로 작용하고 물리계를 급격하게 파괴하여 자연적인 격변, 태풍, 지진, 홍수 또는 범죄, 질병, 사회적인 변란과 전쟁 등의 "사건"을 야기하기도 한다. 

그 영향은 또한 유해한 자연령과 같이 죽은 사람과 다른 비인간 실재들에게도 가능한데, 예컨데 이런 상념 이미지에 들어가 생기를 불어넣는 것이다. 훈련된 투시자는 상념태가 생기가 있어도 그것과 살아 있는 존재를, 아스트랄 세계에서 그들이 들어가 있는 일시적인 틀로부터 현저한 사실들을 구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세 번째 부류의 상념-감정태는 어떤 자연적인 대상과 직접 연관되지 않는 것으로 구성되고, 형태 상 완전히 고유한 것으로 표현되며, 주변에 끌어들인 질료에 내재하는 성질을 보여 준다. 그래서 이 집단에서 우리는 아스트랄계와 멘탈계에 자연적인 형태를 엿보는 것이다. 이 부류의 상념태들의 광범위한 다수는 상념과 아울러 감정의 표현으로 아스트랄계에서 분명하게 현현된다. 

그러한 형태는 대기 속에서 분리되어 떠 있고, 언제나 그 창조자에 의해 본래 보내진 것과 비슷한 파동을 방사한다. 다른 멘탈체와 접촉하지 않으면, 방출로 인해 점차 저장된 에너지가 소비되어 형태가 분리된다. 그러나 만약 아주 가까운 멘탈체에서 동정적인 파동을 깨우는 데에 성공하면 대개 그 상념태는 그 멘탈체에 의해 흡수된다. 

위의 사실로부터 상념태의 영향은 상념 파동의 영향보다 덜 격리되어 있지만, 그것은 훨씬 더 정확하게 작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상념파는 그것을 낳게 한 것과 비슷한 종류의 상념을 재생한다. 방사는 수천에 영향을 미쳐 그 안에서 어떤 것과도 동일하지 않지만 원래의 것과 같은 수준의 상념을 일으킨다. 상념태는 소수에게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그 소수에게서 주요 심상을 정확히 재생해낼 것이다. 

많은 종류의 상념과 감정태의 도해와 다양한 설명에 대해서는 고전적 저작인, 에니 베산트와 C. W. 리드비터가 쓴 상념태를 참조하기 바란다. 이 장 전체는 그 저작에서 드러난 원리들의 요약일 뿐이다. 

모호한 상념이나 감정은 어두운 구름처럼 보인다. 명확한 상념이나 감정은 선명한 형태를 만든다. 그래서 특정한 개별적인 모습으로 지시된 형태의 선명한 애정은 투사물과 다르지 않다. 보호적인 애정의 상념은 가운데 부분이 노랗고 두 개의 날개를 단 장밋빛 분홍색의 돌출부가 있어 새처럼 된다. 보편적인 사랑의 상념은 모든 방향으로 광선을 내보내는 장밋빛 분홍 태양이 된다. 

이기심이나 탐욕이 두드러진 상념은 대개 고리 모양을 하고 있고, 어떤 경우에는 이 고리가 바라는 대상을 실제로 상하게 한다. 

일반적인 원리로서 이기적인 상념의 에너지는 페곡선 안에서 움직여서 자신의 범위 안에서 확장, 복귀하는 것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절대적으로 비이기적인 생각이나 감정은 개방 곡선 위에서 전진하기 때문에 복귀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인 의미에서 상위 수준으로 통과되는데, 그 까닭은 추가적인 차원을 갖는 더 높은 조건에서만 그것은 확장을 위한 여지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침투할 때, 그런 상념이나 감정이 상징적으로 말한다면 기도의 경우에서처럼 사고하는 자와 아울러 타인에게 경이적인 결과를 낳게 하여, 그 지름에 어울리는 차원의 문을 열어서 더 높은 수준들이 하위 수준으로 쏟아져들어 갈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기도의 응답에 대한 믿음 중에서 최고 최선의 부분이 이 안에 들어 있다. 상위 계는 통로가 제공될 때 쏟아져 내릴 준비가 되어 있고, 기다리고 있는 무한한 에너지의 흐름이 있다. 완전히 비이기적인 헌신의 상념은 그러한 통로를 제공하며 로고스 자신에게로 상승하는 그런 상념 중에서 가장 웅장하고 고상한 부분인 통로를 제공한다. 그 자신으로부터 오는 반응은 신성한 생명의 하강이며, 통로 제작자의 위대한 강화와 들어올림을 낳으며, 인류를 돕기 위해 상위 계에 존재하는 저수지를 흐르는 강력하고 좋은 영향을 주변에 미친다. 그것은 공덕을 쌓는 일이라는 카톨릭적 사고에서 진실인 영적인 에너지의 저장고에 이것을 더하는 것이다. 니르마야까야스는 특히 이 거대한 에너지의 저장고와 관련된다. 

마스터에 대한 명상은 그와 연결되게 하며, 투시자의 시각에 일종의 광선으로 나타난다. 마스터는 항상 그러한 선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잠재 의식적으로 느끼고, 명상이 끝난 오랜 뒤에도 그것을 통해 계속 작용하는 꾸준한 자기magnetism의 흐름을 반응으로 내보낸다. 그러한 명상을 정규적으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명확하고 잘 유지된 헌신의 상념은 꽃과 비슷한 형태를 취할 수 있지만, 헌신적인 열망은 정상 쪽이 뾰족한 청색의 원추를 만들 것이다. 

헌신의 상념태는 지나치게 아름답고 윤곽이 변하는 경우도 있지만, 하늘 색 불꽃처럼 위를 향해 굽은 꽃잎이 특징적이다. 꽃 같은 헌신성의 형태는 종교적인 예배에서 꽃을 드리는 풍습이 생기게 했을 것인데, 꽃들은 아스트랄 시각에 보이는 형태들을 암시한다. 

강렬한 호기심 또는 알려는 바램은 노란색 뱀의 형태를 취한다. 폭발할 것 같은 분노나 초조는 빨강과 오렌지의 얼룩의 형태를, 지속적인 화는 예리하고 붉은 스틸레토의 형태를, 악의에 찬 질투는 갈색 뱀의 형태로 나타난다. 

마음과 감정을 잘 조절하여 명상으로 확실히 훈련된 사람에 의해 만들어지는 형태들은 매우 아름답고 분명하고 대칭적인 대상으로 삼각형, 맞물린 두 삼각형, 5각별, 6각형, 십자가 등과 같은 잘 알려진 기하학적 형태를 지니는데, 이것은 우주적인 질서 또는 형이상학적인 개념들과 관련된 상념들을 가리킨다. 

많은 사람의 통일된 상념의 힘은 항상 분리된 상념의 총합보다 훨씬 더 크다. 그것은 그 산물에 의해 더 근사하게 표현될 것이다. 

그럴 수도 있는 것처럼 음악을 음악가의 악기를 다루는 기법에 의해 표현된 작곡가의 상념의 결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기술적으로 상념태가 아닌 형태를 만들 수도 있다. 

이러한 음악 형태들은 음악의 유형에 따라, 그것을 연주하는 악기의 종류, 연주가의 기술과 장점에 따라 변할 것이다. 정확히 연주되면 동일한 부분은 항상 동일한 형태를 지니지만, 그 형태는 교회 오르간이나 오케스트라에 의해 연주되는 때가 피아노에 의해 연주되는 때 만들어지는 것보다 결이 다를 뿐만 아니라 더 클 것이다. 음악의 일부를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결과와 동일한 부분을 플루트로 연주하는 것 사이에는 결의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한 표현과 연주가 완전한 진정한 예술가에 의해 만들어지는 형태의 빛나는 아름다움과 딱딱하고 기계적인 연주가에 의해 만들어지는 상대적으로 둔한 효과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음악의 형태는 적어도 한 두 시간의 상당한 시간 동안 일관된 구조를 유지할 수 있고 그 시간 동안 상념태가 미치는 것처럼 모든 방향에서 그 특징을 지속적으로 방출한다. 

여러 가지 상념태 안에는 차례로 멘델스존의 음악, 구노의 음악, 바그너의 음악에 의해 설정된 음악 형태의 세 가지 특징적인 예들이 들어 있다. 

설정된 형태들은 작곡가들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바그너의 서곡은 전체를 장엄하게 만들어 마치 돌 대신에 화염으로 산맥을 만들어 놓은 것 같다. 바하의 퓨거 중 하나는 과감하지만 정확하고 험준하지만, 균형 잡혀 있는 정연한 형태를 띠면서, 전편을 통과하는 은빛 금빛 또는 루비색의 평행한 리블렛과 함께 모티브가 연속적으로 출현하는 것이 특징적이다. 멘델스존의 무언의 연인Lieber ohne Worte 중 하나는 서리를 맞은 은빛으로 세공된 성처럼 공중에 세워져 있다. 

연주자들에 의해 창조된 이 형태들은 작곡가 자신에 의해 만들어진 상념태들과는 분명히 구분되는데, 이들이 찬미자의 상념에 의해 원래의 구상이 강화되어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식별했다면 수 년 동안, 심지어 수 세기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이와 유사한 구조물이 시인의 서사시의 심상이나 작가의 구상에 의해 설정된다. 종종 자연령의 무리들이 보내는 파동 속에서 그들이 음악 형태를 찬양하고 거기에 몰입해 있는 것을 목격할 수 있다. 

상념태의 형상적인 표현을 연구할 때, 상념형이 4 차원적 객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일반적인 3 차원적 경험과 관련된 말로 그들을 정확히 설명하는 것은 실제로 불가능하며, 종이에 2 차원적인 그림으로 그것들을 그려내는 것은 더하다. 4 차원의 학생들은 4 차원적 형태의 일부만을 표현하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상위 유형의 상념태 중에는 식물과 동물과 매우 비슷한 형태를 띠는 것이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 하고 매우 중요한 사실이다. 그래서 우리는 자연의 힘들은 상념과 감정이 함께 작용하는 것과 어느 정도 비슷한 노선을 따라 작용한다는 최소한의 가정을 하고 있다. 전 우주가 로고스에 의해 실존하게 된 강력한 상념태이기 때문에 그 작은 부분들은 동일한 창조적인 작업에 참여한 작은 실재의 상념태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은 자연히 330,000,000 데바들이 있다는 인도의 믿음을 기억나게 한다. 

어떤 상념태들은 재생하는 데에 사람의 능력에서 벗어나 있을 정도로 매우 복잡하고 신기하게 형성되어 있지만, 그들은 기계적인 수단에 의해서 매우 근접할 수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것도 가치 있는 것이다. 하모노그래프라고 알려진 도구는 몇 개의 펜듈럼이 독립적으로 흔들려서 그 경로를 안내하는 미세한 점으로 구성되는데, 이 모든 것은 하나의 혼성 운동으로 결합하여 바늘과 신호를 주고받으며, 바늘은 그것을 적당한 표면에 기록한다. 

더 간단한 형태이지만, 다른 것은 잘 알려진 클라드니의 음판 또는 아이도폰(마가렛 왓츠 휴즈가 쓴 아이도폰 목소리 숫자를 참조하라)에 의해 만들어지는 모래 숫자와 비슷하다. 

음계scale와 화음arpeggios은 올가미 같은 고리와 곡선을 내보낸다. 합창은 멜로디의 은줄에 달려 있는 구슬들을 많이 만들어낸다. 환희의 합창과 파트 송에서는 다른 색채와 결의 구슬을 연결시키게 된다. 행진곡은 철로 위의 기차의 운송이나 일련의 정사각형이 연쇄를 이루게 한다. 영국 국교의 송가는 그레고리오 성가 풍의 빛나는 단일성과는 매우 다른 화려한 단편을 만드는데 이것은 인도의 펀디트(경전 학자)가 부른 산스끄리뜨 시의 효과와 다르지 않다. 

군대 음악은 율동적으로 진동하는 긴 흐름의 형태, 군인들의 아스트랄체를 강화시키는 경향을 갖는 규칙적으로 진동하는 박자, 피로 때문에 약화될 수도 있는 의지력에 연속적, 지속적이고 강력하게 진동하는 충격을 만들어낸다. 

뇌석thunderstorm은 타오르는 색채의 띠, 폭발하는 폭탄 또는 그로부터 방사되는 불꽃을 지닌, 불규칙한 구를 연상시키는 형태를 만드는 충돌을 야기한다. 해변에 부서지는 바다의 파도는 변화하는 색채의 물결치는 수평선들을 창조한다. 숲의 나뭇잎에 부는 바람은 파도 같은 우아한 움직임으로 오르내리는 무지개 빛 망으로 덮혀 있다. 

새들의 노래는 캄파네로의 황금빛 구로부터 참새나 마코 앵무새의 무정형적이고 조잡한 색을 지닌 비명에 이르기까지 빛의 곡선, 고리로 나타난다. 사자의 울음도 상위 질료에서는 볼 수 있으며, 어떤 야생의 생물들은 그것을 투시해서 볼 수 있고, 공포가 더해질 수 있다. 고양이의 울음은 동심원인 장밋빛 구름 막에 둘러싸여 있다. 짖어대는 개는 소총의 탄환과 다르지 않은 선명하고 예리하고 날카로운 발사체를 내보내 사람의 아스트랄체를 관통해서 그것을 심하게 교란시킨다. 블러드하운드(역주: 영국의 경찰견)는 움직임이 느리고 상처를 덜 주는 축구공 같은 구슬을 날린다. 이러한 발사체의 색채는 대개 동물의 감정과 어조에 따라 변하는데 빨간색 또는 갈색이다. 

암소의 울음은 숲의 통나무처럼 둔하게 끝나는 어색한 모습을 만들어낸다. 양 떼는 먼지 구름과 다르지 않는 많은 뾰족하지만 정형이 없는 구름을 만든다. 비둘기 한 쌍의 울음소리는 S 자를 거꾸로 한 우아하게 구부러진 형태를 만든다. 

사람의 목소리는 화난 절규를 진홍색 창처럼 내보낸다. 어리석은 수다는 굳은 회갈색 금속선의 복잡한 망을 만들고, 상위 또는 더 아름다운 상념과 감정에 대해 거의 완전한 장벽을 형성한다. 수다스러운 사람의 아스트랄체는 불필요하고 쓸모 없고 불쾌한 말의 어리석음에 대한 두드러진 실례이다. 

아이의 웃음은 장밋빛 곡선을 그리며 거품을 내보낸다. 공허한 마음을 지닌 사람의 실없는 웃음은 불규칙한 덩어리로 폭발적인 효과를 야기하는데, 대개 갈색이나 탁한 녹색을 띤다. 냉소는 무형의 어두운 빨간색 투사물을 방출하며, 대개 녹갈색으로 얼룩져 있고, 끝이 예리하게 솟아 있다. 

자기 의식의 너털웃음은 끓고 있는 진흙 웅덩이 모습과 색채를 만들어낸다. 신경질적인 낄낄거림은 해초 같은 갈색의 엉킴과 진노랑의 선을 창조하며, 아스트랄체에 매우 나쁜 영향을 미친다. 즐겁고 친절한 웃음은 황금빛과 녹색의 둥근 형태를 그리며 퍼져나간다. 부드럽고 음이 아름다운 휘파람은 작은 피리의 그것과 다르지 않은 효과를 만들지만, 예리하고 금속성을 띤다. 비선율적인 휘파람은 어두운 갈색의 관통하는 작은 투사물을 내보낸다. 

안절부절하지 못하는 마음이나 야단법석은 오라 안에 떨리는 진동을 만들어 어떤 생각이나 감정도 왜곡 없이 드나들 수 없게 하며, 좋은 생각을 내보내고 있어도 실제로 그것을 중립화시키는 전율을 일으킨다. 생각의 정확함이 중요하지만, 서두르지 말고 흥분하지 않고 완전히 고요한 상태에서 얻어져야 한다. 

철도 엔진의 불쾌한 쇠소리는 개 짖는 소리보다도 훨씬 더 잘 관통하고 강력한 투사물을 만들어 육체를 검으로 찌르는 것과 같은 효과를 아스트랄체에 만든다. 아스트랄 상처는 몇 분 내에 치료되지만, 아스트랄 기관에 대한 충격은 결코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총의 발사는 아스트랄 흐름과 아스트랄체에 심각한 효과를 만들어낸다. 소총이나 권총 발사는 작은 바늘로 이루어지는 어떤 흐름을 방출한다. 

반복되는 소리는 바람이 육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과 똑같이 멘탈체와 아스트랄체에 영향을 미친다. 그 결과가 육체에 고통으로 나타날 것이다. 아스트랄체에서 그것은 흥분을 일으키고 멘탈체에서는 피곤함과 사고의 불명확함을 일으킬 것이다. 

크고 예리하거나 갑작스러운 소리는 아스트랄과 멘탈 매체를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를 바라는 자는 누구나 가능한 한 피해야 할 것이다. 특히 끊이지 않는 도시의 소음과 굉음은 아이들의 연약한 아스트랄과 멘탈체에 치명적인 효과를 일으킨다. 

자연의 모든 소리는 하나의 소리, 중국인들이 말하는 "위대한 음" 또는 꿍Kung으로 뒤섞인다. 이것은 또한 그 형태, 즉 바다처럼 거대하고 다변적인 모든 형태를 종합한다. 이것은 서양 음계의 F 음이라고 어떤 작가들은 말한다. 

상념태를 파괴하는 것은 물론 가능하고, 종종 일어난다. 예를 들면 물리적인 세계에 있는 동안 상처를 입힌 사람에 대한 증오로 창조된 악의적인 상념태에 의해 사후에 어떤 사람이 따라다니는 경우에 종종 이뤄진다. 그러한 상념태가 살아 있는 생물처럼, 어떤 경우에는 변형된 거대한 고릴라처럼 나타나도 그것은 나쁜 열정의 일시적인 창조일 뿐이고, 결코 진화하는 실재가 아니어서 그것을 해체시키기 위해서는 라이든 병을 파괴하는 것처럼 단순하고, 결코 범죄 행위는 아닌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해치는 행동이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그러한 감정이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되지 않아도 질투, 증오, 야망 등을 느끼는 것 또한 잘못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자는 드물다. 사후의 삶의 여러 조건들을 검토하면 그러한 감정이 그것을 품고 있는 사람을 해쳐서 사후의 격심한 고통을 일으키게 된다는 것이 밝혀진다. 

그래서 상념태의 연구는 진지한 학생을 그러한 창조의 거대한 가능성과 그의 올바른 사용에 따른 책임으로 인도해 준다. 상념은 사물(things)일 뿐만 아니라, 매우 힘있는 사물이다. 모든 자는 밤낮 없이 계속 그것을 만들어내고 있다. 필요한 사람에게 물리적인 도움을 줄 수는 없어도, 상념에 의해 도움을 줄 수 없거나 명확한 결과를 만들어낼 수 없는 경우는 없다. 어떤 사람도 충분히 이 힘을 사용하는 데에 망설일 필요는 없다. 언제나 그것을 비이기적인 목적을 위해, 진화의 신성한 목표를 전진시키기 위한 것이라면 말이다.

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1,036
어제
5,771
최대
6,218
전체
1,261,304

그누보드5
Copyright © woojunamu.com All rights reserved.